banner1
한국어

가정에서 활용되는 수치료

2014.03.28 17:35

admin 조회 수:4687

가정에서 활용되는 수 치료
 물의 사용 방법에 따라 기대하는 효과도 매우 다양하며, 자극, 진정, 강장, 이뇨, 발한, 토제, 하제, 방부, 살균, 해열, 수면, 발열, 진통, 그리고 국부마취 등 물로 치료할 수 없는 병이 거의 없을 정도로 그 효력이 탁월하다. 수 치료는 손발을 씻고 샤워를 하고 찜질을 하는 등 일반적인 방법으로부터 항암 치료나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내는 특수 온열치료에 이르기까지 그 치료법이 매우 광범위하다. 이곳에서는 가정에서 쉽게 그리고 흔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수 치료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물의 외적 활용-수 치료의 축복
 우리에게 베스트라이프 천연치료 원리를 소개한 엘렌 화잇은 벌써 1세기도 전에 물의 외적 활용 곧 목욕과 수 치료의 유익에 대하여 매우 설득력 있는 내용을 소개하였다.
 “물을 신체의 외부에 적용하는 일은 혈액순환을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가장 손쉽고도 만족스런 방법 중의 하나이다. 찬물 혹은 서늘한 물로 하는 목욕은 훌륭한 강장제이다. 온수욕은 털구멍을 열어주므로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온수 욕과 미온수욕은 다 같이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순환 작용을 고르게 한다. 수 치료법은 사람들이 마땅히 그 진가를 인정해야 할 만큼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그 치료법을 기술적으로 적용하는 데는 많은 사람들이 이행하기를 좋아하지 않는 일이 요구된다.…고통을 제거하고 병을 근절하기 위하여 물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이 많이 있다. 모든 사람은 간단한 가정치료법에 물을 이용할 줄을 알아야 한다”(치료봉사, 217).
 “건강한 사람이든 병자이든 목욕을 하면 호흡기가 더욱 자유롭고 수월하게 된다. 목욕을 통해 근육은 더욱 유연해지고 몸과 마음은 활력을 얻으며 지력은 밝아지고 모든 기능들이 생동하게 된다. 목욕은 신경을 진정시킨다. 또한 일반적으로 발한 작용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조직 내의 장애물들을 극복하고 신장과 배설기관에 유익한 영향을 끼친다. 목욕은 내자오가 위장과 간장에 새 생명을 준다. 소화를 촉진하며 신체를 약화시키는 대신에 강화시킨다. 적절하게 사용하기만 하면 감기에 걸리는 대신에 감기를 저항한다. 왜냐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며 다소간 충혈 되어있는 자궁기관을 완화시켜주며 피부에 혈액을 올라오게 되어 모든 혈관을 통해 쉽게 규칙적으로 피가 흐를 수 있기 때문이다”(3T, 70, 71).
 수 치료에는 신체의 일부분에 적용하는 국부 수 치료와 온 몸에 동시에 적용하는 전신 수 치료가 있다. 매우 다양하고 유익한 방법들이 많으나 이곳에서는 가정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것들을 몇 가지 선택하여 간단하게 소개하려고 한다. 국부 수 치료에는 고온 족욕, 찜질, 온랭 교차욕, 냉수마찰, 증기흡입, 열 습포 좌욕, 어린이 고온 반신욕, 그리고 얼음 팩이나 얼음 마사지 등이 있으며 전신 수 치료에는 가정 러시아 욕, 고온 전신욕, 중온 전신욕, 샤워 또는 분무욕, 전신 알코올 마찰, 전신 습지찜질, 그리고 고온 모포팩 등이 있다.
  
 국부 수 치료
 고온 족욕(hot foot bath): 발과 발목을 39-43⁰C의 수온에 필요에 따라 10-30분간 담그는 침수욕의 하나이다. 고온 족욕이 주는 생리학적 효과는 충혈을 풀어주는 것이다. 다른 어떤 수 치료보다도 광범위하게 자주 활용되는 것으로 주로 충혈성 두통이나 가슴과 골반의 울혈을 풀어주기 위하여, 일반적인 온열치료나 냉 치료를 적용하기 전에 몸을 예열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휴식과 안정, 감기 예방 및 치료, 일반 강장 조치 등을 위해 활용된다. 금기증으로는 폐색성 혈액순환 장애, 당뇨병, 말초혈관질환, 그리고 발이나 다리의 혈액순환이 원만하지 않거나 발과 다리의 감각 상실 증상이 있는 경우이다. 끝내기할 때 찬 물 바가지를 발에 끼얹어주면 좋은 강장효과를 얻게 된다. 치료 후에는 치료한 시간만큼 휴식을 취한 다음 이동하게 한다.

 찜질(fomentation): 50%의 모직과 50%의 면으로 된 습포에 열을 가하여 신체 피부에 적용하는 치료법으로 치료시간에 따라 자극효과(3-5분)와 진정효과(6-10분)를 가져온다. 신체 표면에 열 치료를 적용하는데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될 수 있으나 면이나 모직으로 된 천을 끓는 물에 넣어 쥐어짜서 사용하는 찜질 방법보다 더 효과적이고 단순한 방법은 없을 것이다. 주요 생리학적 효과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저항력을 높이고 발한과 반사작용으로 통증을 완화시키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킨다. 고온 족욕을 병행하고 땀이 나기 시작하면 머리와 목 부분에 냉 습포를 2-4분 간격으로 적용한다. 신경과 관절의 통증, 근육긴장, 불면증, 감기와 기관지염으로 생기는 가슴울혈, 신경과민, 발한 등에 적용하며 또한 마사지 치료의 준비 단계로 사용하기도 한다. 금기증으로는 무의식 상태에 있는 환자, 신체의 마디 부분, 당뇨병의 경우 다리와 발, 부종이나 저어맥류, 악성종양, 위나 장의 궤양, 그리고 출혈상태나 출혈위험부위 등이다.

 온랭 교차습포(contrast bath or compress): 따끈한 물이나 습포(40-44⁰C)에 3분, 냉수나 냉 습포(얼음도 좋음)에 30초를 4회 또는 6회 반복한다. 소요시간은 15분 또는 25분 정도 걸린다. 혈관이 교차로 수축되고 확장되며 혈류가 부분적으로 또는 반사적으로 현저하게 증가한다. 또한 백혈구의 활동이 증가하고 신진대사와 치료가 증가한다. 정맥순환 장애, 무통성 궤양, 림프관을 포함하는 감염, 1-2일이 지난 염좌나 좌상, 회복기의 골절, 관절염, 충혈성 두통, 부종 등에 적용한다. 그러나 국부 종양이나 모세혈관 질병, 당뇨병, 출혈 상태, 그리고 감정이 상한 상태에서는 적용하지 않거나 매우 조심해야 한다.

 냉수마찰(cold mitten friction): 타월이나 냉수마찰용 벙어리장갑으로 냉수에 적셔서 물기를 짜낸 다음에 몸의 한 부분씩 구심성으로 5-8초 동안 힘차게 문지르는 치료법이다. 치료가 끝나 부분은 덮어주고 다음 부분을 치료한다. 날마다 몸의 한 부분씩 늘려나간다. 예로 첫날에는 한편 팔, 다음날에는 양팔, 다음날에는 양팔과 한편 다리, 그 다음날에는 양팔과 양다리 그리고 몸통, 이렇게 날마다 적용부위를 늘려 전신에 이른다. 적용효과로는 피부의 혈액순환 자극, 혈류의 속도 증가, 백혈구 활동과 항체생산 증가, 신경근 상태 자극, 해열작용, 그리고 혈관운동의 강장효과 등이 있다. 주로 강장과 해열 작용을 위하여 적용되며 열이 오른 후의 회복기, 갑상선 기능항진(수술 전후), 신경피로, 감기나 다른 질병의 저향력 강화, 느슨한 혈액순환, 그리고 일반적인 쇠약이나 지구력 부족을 위한 강장조치를 위해서도 유익하다. 그러나 오한을 느낄 때나 치료부분의 피부 부상이나 발진이 있는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증기흡입(steam inhalation): 가습기나 약탕기에서 나오는 증기를 충혈된 점막에 30분 또는 1시간 정도 1일 2-3회 적용한다. 유칼립터스 오일을 1-2방울 떨어뜨려 사용하기도 한다. 기침, 폐와 코와 목의 충혈, 호흡 도중에 나타나는 경련, 건조한 환경, 그리고 진한 분비물을 배출시키고자 할 때 유익하게 활용한다. 일반적으로 공기는 숨을 쉬는 동안 콧구멍을 통하여 폐로 들어간다. 이런 통과과정에서 공기는 따뜻하게 되고 습하게 되는데 이는 코에서 공기가 따뜻하고 습한 점막의 넓은 표면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갑개골에 의하여 코를 통하여 들어 온 공기가 회전하게 되면 이런 효과가 증가한다. 감기에 걸렸을 때 코의 공동이 충혈이 되어 호흡을 입으로 하게 되면 인체로 들어오는 공기가 따뜻해지거나 습하게 되지 못한다. 건조하고 찬 공기는 기관의 통로를 자극하여 감염을 일으키며 기도의 점막을 두껍게 하여 심할 때는 기도를 막는 덩어리(전색증)를 형성하기도 한다. 입은 호흡이 아닌 식도 기능을 한다. 증기 흡입은 호흡하는 공기를 따뜻하게 하고 습하게 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해준다.

 열 습포(heating compress): 습열을 8-10시간 동안 적용하는 것으로 치료부위에 알맞은 면으로 된 천을 냉수에 적셔서 짜낸 다음에 감아주고 그 위에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모직으로 된 천으로 둘러준다. 적용 후 5분이 지나는 동안 찬 습포가 체온으로 바뀌면서 혈관이 수축되고 해열작용이 나타나며 그 다음 단계에서는 적당하게 열이 발생하면서 혈관 확장과 함께 치료를 촉진시킨다. 가슴 열 습포의 적응증으로는 만성 기관지염, 폐렴, 가슴앓이 감기, 유행성 감기의 초기단계, 기침, 감기 후에 느끼는 답답한 가슴, 그리고 기관지 천식 등이며, 목 열 습포에는 인후염, 인후통, 후두염, 편도염 등에 좋으며, 관절 열 습포는 류머티스성 열을 수반하는 관절 통증이나 감염, 그리고 활막염에 좋다. 그리고 복부 열 습포에는 소화지연, 변비, 만성 맹장염, 불면증, 복통에 도움이 되고 늑막염에는 냉수 적용이 좋지 않으므로 냉수에 적시지 않은 마른 습포를 적용할 수 있다. 환자가 젖은 습포를 충분히 따뜻하게 할 수 없을 때는 냉수에 적신 습포를 사용하는 대신에 늑막염의 경우와 같이 마른 습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좌욕(sitz bath): 치료목적에 알맞은 수온의 물에 둔부를 담그는 침수욕으로 고온 족욕을 병행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냉수좌욕: 13-24⁰C 수온에 3-8분 적용
 고온좌욕: 41-45⁰C 수온에 3-8분 적용
 온랭교차 좌욕: 41-15⁰C 수온에 3분 냉수에 15-20초, 5-6회 반복
 중온수 좌욕: 33.5-36⁰C 수온에 15분에서 1-2 시간 적용
 냉수좌욕은 골반의 혈관 또는 장의 근육을 수축시키고 온랭교차 좌욕은 혈액을 유출시키며 중온수 좌욕은 진정효과를 가져온다. 적응증으로는 냉수 좌욕의 경우 변비, 만성 골반감염, 만성 설사 등에 좋고, 고온수 좌욕에는 질 경련이나 자 궁복통 그리고 좌골신경통과 같은 골반통증, 만성 골반감염, 치질, 배뇨장애 등에 유익하다. 온랭 교차좌욕의 경우에는 골반감염, 변비, 골반통증, 장과 관련된 신경통, 장광이나 직장 그리고 전립선의 통증을 수반하는 병에 적용할 수 있으며 중온수 좌욕은 신경자극 이완, 골반의 충혈제거, 생식기 통증과 감염제거에 유익하다.

 어린이 고온 반신욕(hot half bath): 수온 39⁰C의 물을 욕조나 싱크대에 채워 무릎과 둔부와 몸통을 배꼽까지 차도록 침수시켜 5-10분 동안 적용하는 치료이다. 고온 족욕이나 좌욕의 효과를 포함하는 치료이며 전신 침수욕보다 더 견기기 쉬 우면서 유익한 효과를 얻게 하는 치료법이다. 특히 신체의 상부의 혈액을 하부로, 그리고 내장기관들에서 피부로 혈액을 끌어내는 작용을 한다. 이렇게 혈액 이동을 통하여 신체 상부의 충혈성 질환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킨다. 상부 호흡기 감염이나 정맥동 문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유익하다. 이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동일한 효과를 준다.

 얼음 팩(ice pack) 또는 얼음 마사지(ice massage): 조직이 상해를 받아 부어오르거나 피부가 흑청색으로 변색될 때, 그리고 통증이 있을 때 얼음으로 환부를 문지르거나 잘게 부순 얼음 조각을 팩에 담아 사용한다. 염좌나 좌상은 1-2일 동안 통증이 계속될 때 적용하고 얼음 마사지는 10분 정도 적용하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하며 얼음 팩은 30분 정도 국부적으로 적용한다. 얼음 마사지는 짧은 시간 동안 적용하기에 좋고 얼음 팩은 보다 긴 시간 동안 적용하는데 유익하다. 얼음 팩은 신체 부위에 따라 모양이 조정되기 때문에 또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얼음 마사지를 적용하는 동안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처음에는 차고 불편한 감각을 느끼게 되며 다음 타는 듯한 느낌을 가지게 되고 세 번째로는 짧은 시간 동안 통증이 생긴다. 그리고 치료부위가 핑크색으로 변하면서 감각이 무뎌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여기까지 7-10분 정도 소요되며 이 단계에서 치료를 끝낸다.
 
 전신 열 치료
 가정 러시아 욕(home Russian bath): 뜨거운 스팀이 나오는 기구를 나무의자 밑에 두고 그 위에 앉아 시트와 모포를 그 위에 덮고 100% 습열을 이용하여 전신 열 치료를 6분(강장효과) 또는 15-20분(진정효과) 정도 적용한다. 기대하는 효과로는 체온증가, 신진대사 증가, 발한, 맥박증가, 혈암상승, 모세혈관 상승, 그리고 백혈구 증가 등이 있다. 류머티스 관절염이나 골 관절염에 좋으며 저혈압, 발한, 감기, 진정효과를 위해 유익하게 활용된다. 같은 치료지만 시간을 짧게 적용하면 강장효과를 내고 길게 적용하면 진정효과를 얻게 한다. 러시아욕은 일종의 습열을 이용하는 한증이나 사우나와 같은 것으로 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가정에서도 간단하게 사우나를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온 전신욕(hot tub bath): 특별한 발열 효과를 얻기 위해 38.5-40⁰C 의 따끈한 물을 욕조에 2/3 정도 채우고 10분 정도 전신을 담그는 침수욕으로 피부의 혈관 확장을 가져오며 신선한 피를 잘 흐르게 하여 산소공급과 영양공급을 촉진시키며 인체의 저항력을 강화시킨다. 적응증으로는 혈액순환 장애, 통증, 근육 경직, 일반피로, 그리고 내부 기관의 충혈 등이 있다. 체력이 약하거나 당뇨병 환자. 심장과 판막 질환, 암 환자, 혈관 장애, 고혈압 등의 경우에는 매우 조심하거나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중온 전신욕(neutral tub bath): 수온 35-36.5⁰C의 중온수 욕조에 15-20분에서 3-4시간 까지 필요에 따라 침수시키는 치료법으로 진정작용을 위하여 뛰어난 방법이며 신경을 진정시키고 혈액순환이 평정되어 피가 뇌에서 발산된다. 적응증으로는 불면증, 신경쇠약, 신경과민, 심혈관 질환, 청결, 만성 설사, 다발성 신경염 등이 있다. 습진과 같은 피부병이나 심장이 너무 약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수 치료이다.

 샤워 또는 분무욕(showers): 샤워는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빗줄기의 물을 사용하는 수 치료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가정에 샤워시설이 되어있고 난방시설이 잘 되어 있어서 샤워는 누구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방법이다. 샤워는 치료목적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고온 샤워, 냉 샤워, 온랭 교차샤워, 그리고 점진 샤워 등 다양하게 적용한다.

 고온 샤워: 38⁰C의 수온에서 샤워를 시작하여 견딜 수 있을 때까지 점진적으로 온도를 올리면서 30초에서 2분 정도 유지한다. 자극과 발한의 효과가 있으며 신경계의 통증완화, 기분전환, 청결 및 자극목적, 냉수 샤워의 준비 절차로 활용되기도 한다.

 냉 샤워: 21-26.5⁰C나 또는 13-21⁰C의 냉수에서 30초에서 3분 정도 적용한다. 주로 자극작용과 강장효과가 있으며 발한 감소, 피부혈관 수축, 고온족욕의 후속조치로 사용된다.

 온랭 교차샤워: 고온수(43.5⁰C)에서 1분, 냉수에서 30초의 적용을 3회 반복한다. 세 번째 냉수 적용은 중온수(35-36⁰C)에서 1분 30초 정도 적용한다. 강장과 자극효과가 있으며 국부 및 전신 열 치료 후의 기분전환, 사무실 근무자의 장애회복, 그리고 피로회복 등에 적용한다.

 점진 샤워: 적당하게 느껴지는 따끈한 물(39⁰C)에서 시작하여 수온을 견딜 수 있을 만큼 뜨겁게 신속하게 올린다음(43.5-46⁰C) 1-3분 동안 지속한다. 그 후 서서히 점진적으로 수온을 38⁰C로 낮추고 2-3분 동안 샤워를 한다. 이 치료는 강장이나 자극이 아니고 고열 치료 후에 몸을 신속하게 식히고자 할 때 냉각 목적을 위하여 적용한다.

 전신 알코올 마찰(complete alcohol rub): 물과 알코올의 비율을 3:7로 한 알코올을 세숫대야에 붓고 물을 손으로 움켜쥐어 전신을 구심성 있게 부비는 치료법이다. 알코올은 증발이 빠르기 때문에 신체를 냉각시키는 작용이 뛰어나므로 신속하게 체열을 내리기 위해 사용되며 또한 장기간 침상생활을 하는 환자의 욕창 방지 그리고 단단해진 피부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알코올 마찰은 신체의 외부적용으로만 제한된다.

 전신 습지찜질(wet sheet pack): 젖은 시트를 냉수에 적셔서 물기를 짜낸 다음에 탈의한 환자에게 살과 살이 직접 닿지 않도록 감싸고 모포로 잘 둘러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한다. 냉수 시트를 견디기 어려운 환자는 10-15분 정도 온수 샤워나 고온 족욕을 적용하여  예열을 시키도록 한다. 해열작용, 불면증, 불안, 신경과민, 신경성 소화불량, 충혈된 기관들의 혈액발산 등 다양한 치료에 활용되며 생리학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냉각단계: 치료 시작 처음 5-14분 동안 젖은 시트가 체온과 같이 따뜻해지는 단계이며 체열이 내리고 해열작용에 뛰어난 효과를 준다.
 중온단계: 시트의 온도가 피부 온도보다 약간 높게 되면 뇌의 피가 감소되고 이로 인해 잠이 들게 된다.
 가열단계: 따뜻해진 시트가 체온을 상승시키면서 피부의 혈관이 확장되고 충혈된 기관의 피가 발산된다.

 고온 모포 팩(hot blanket pack): 전신 가열 또는 강장효과를 위하여 냉수마찰 다음에 75⁰C의 뜨거운 물에 모포를 담그거나 증기로 열을 가하여 5-20분 동안 전신을 감싸준다. 특징은 짧은 시간 곧 2-3분 사이에 땀이 나기 시작하므로 해독작용, 진폐증환자, 신부전증으로 투석을 하는 환자, 그리고 체력이 약하면서 온열치료가 필요 되는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다.
  
 가정 수 치료 시 유의사항
 1. 철저한 사전준비(치료기구, 기기사용 숙달)를 한다.
 2. 환자에게 적절한 수 치료를 적용한다.
 3. 치료실은 따뜻하고 통풍은 자유롭게(치료실 온도 25℃이상) 유지한다.
 4. 소음방지(조용한 분위기 유지)에 유의한다.
 5. 치료사는 언제나 환자 곁에 있도록 한다.
 6. 너무 많은 말을 하지 않도록 한다.
 7. 환자가 항상 안전감을 가지게 한다.
 8. 절차를 조용히 알려주면서 그 효과를 설명한다.
 9. 정성어린 치료로 환자의 신뢰심을 유지한다.
 10. 산뜻하고 질서 있는 행동으로 치료한다.
 11. 치료효과를 계속 관찰한다.
 12.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정돈되고 질서 있는 수 치료실).
 13. 환자의 눈에 직사광선을 피한다.
 14. 부작용이나 비정상적인 반응을 잘 관찰한다.
 15. 치료 후에는 치료시간보다 더 오래(30-60분) 편하게 누워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16. 치료 시작과 끝에 간단하면서도 진실한 기도를 병행한다.

자료실

.
Copyright © okasda.com All Right Reserved
2425 Marvin Rd NE‎, Lacey, WA 98516